반응형



[3D프린터 출력] DLP, FDM의 ROOK 모델 출력물 비교




안녕하세요 NEWKID 입니다.


오늘은 제가 가지고 있는 두 프린터의 출력물 퀄리티 차이에 대해서 포스팅 하고자 합니다.


저는 현재 FDM, DLP 프린터가 한 대 씩 있는데, 각자 용도와 쓰임새가 다르지만, 동일한 모델을 출력하여 기본적인 방식과 퀄리티 차이를 이해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모델은 THINGIVERSE 에서 받은 ROOK 모형 입니다.


여러가지 버전이 있는데, 이게 가장 일반적으로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타입 중의 하나 입니다.








먼저 FDM으로 흰색 PLA 필라멘트로 출력한 모델 입니다.


FDM의 표면 물결은 노즐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대략 이정도 표면 퀄리티가 보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모델의 윗면 입니다.


FDM의 특성상 한 줄 한 줄 그으면서 모델을 만들기 때문에 잔물결이나 틈이 발생합니다.


FDM 프린터는 셋팅을 잘못하면 윗부분이 외벽과 내부가 벌어져버리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그럴 떄는 그냥 압출량을 조금 높여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DLP 프린터인 M-ONE 으로 출력한 모형 입니다.


DLP 프린터는 레진 수조에서 출력물이 생성되기 때문에 아랫 부분을 위와 같이 넓게 베이스를 깔아주거나, 아랫부분에 서포터를 세워서 지지 해 줘야 합니다.


바닥면의 평평함은 FDM이 조금 더 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DLP는 잔 물결이 생기는 관계로 약간 기울여서 출력하는게 보통입니다 ^^








FDM과는 다르게 DLP 프린터는 한 번에 한 장씩 조형이 되기 때문에 평평한 부분의 퀄리티는 매우 일정합니다.


대신 위에 보시면 가운데 작은 구멍 같은게 있는데, 레진을 한 번 쓰고 잘 걸러주지 않으면 저런 일이 발생합니다 ㅠ








ROOK 모형의 안쪽을 보면 두 개의 나선과 계단이 배치되어 있는데, FDM의 경우에는 만들어지긴 해도, 출력 방식의 한계 때문에 많이 늘어지거나 매우 지저분하게 출력이 되는데, DLP의 경우에는 문제만 없다면 매우 깨끗하게 출력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