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포티즌] 블로그 이미지 저작권도 지키고 수익도 내자!

 

 


 

 

모든 블로거들은 블로그에 사진을 올립니다.

 

직접 찍은 사진일 수도 있고, TV나 영화 등에서 나온 이미지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이 아닌 경우 저작권 문제는 어떻게 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모두 불법입니다.

 

저작권자로 부터 사용을 인증받지 않은 노래나 뮤직비디오, 방송 사진등은 모두 저작권법에 저촉된다고 합니다. (유튜브에 공유가 가능하게 되어있는 트레일러 등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재수가 없으면 위 캡쳐 사진처럼 불시에 소장이 날라와 상당한 액수를 물어야 하는 경우도 발생하곤 합니다.

블로거로서는 청천벽력 같은 소리죠.

 

수 많은 아이돌팬들이 개인 블로그를 만들고 자신이 좋아하는 가수나 연예인의 사진을 마구잡이로 캡쳐해서 올리곤 하는걸 많이 보아왔습니다.  많이 배포 한 것은 아니지만, 제 티스토리 초대장을 받은 사람들의 절반 이상이 아이돌팬으로서 좋아하는 연예인 사진을 수십장씩 캡쳐해서 올리더군요.

 

 

 

 

 

 

 

포티즌(Photizen)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방송사와의 계약을 통해 블로거들이 저작권이 있는 사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고, 대신 사진에 링크 광고를 붙여 수익을 각 당사자에게 분배하는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얼마전에 포스팅한 '임성한 퇴출과 오로라공주'라는 글에서 사용한 사진 입니다.

 

사진 밑에 출처와 광고가 표시되어 있지요?

바로 저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 애드센스처럼 수익이 발생하는 CPC방식(광고클릭당 정산) 방식의 광고입니다. 

 

 

 

 

 

 

 

가입은 포티즌에서 심사를 거쳐 약3일 안에 난다고 하는데요, 승인 후 사진을 게재하기 시작하면 저렇게 일별로 광고노출수와 클릭수 등을 통해 바로 수익이 쌓이기 시작합니다.

 

 

 

 

 

 

 

블로거가 올린 사진은 수정 메뉴를 통해 키워드를 타겟팅도 가능합니다. 

 

티비 프로그램의 경우는 해당 프로그램의 제목을 다시보기 서비스가 주로 걸리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연예인 사진의 경우에는 연예인이 쓰고있는 안경이나 모자 혹은 옷 등을 입력하면 관련 업체쪽으로 링크가 걸립니다.

 

솔직히 연예인 가십거리나 방송관련 포스팅이 아니면 트래픽이 그렇게 많지 않을테고, 그것만 가지고 큰 수입을 기대하기는 힘들겠지만, 저작권의 위험에서 벗어난다는 것만으로도 블로거에게는 큰 이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포티즌 사이트는 http://www.photizen.com 입니다.

관련 사진을 많이 올리신다면 한 번 방문 해 보는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포티즌] 블로그 이미지 저작권도 지키고 수익도 내자!'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